총명 클리닉이란?
- 총명클리닉이 필요한 경우
- 총명(聰明)의 총(聰)이란 귀가 밝다는 뜻이고 명(明)이란 밝고 맑다는 뜻입니다. 따라서 총명하다는 것인 머리가 맑고 밝아서 사물을 정확히 보고 판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허준 선생께서는 〈동의보감〉에 총명탕의 효능에 대하여 "건망증을 치료하며, 오래 복용하면 하루에 천마디의 말을 외울 수 있다"라고 하셨습니다.
공부의 길에는 왕도(王道)가 없다고 말합니다. 오로지 立志(입지)! 공부에 대한 뜻을 굳게 세우고, 精進(정진)! 매일매일 꾸준히 반복하는 것만이 큰 공부를 이루어내는 비결입니다.
그러나, 기본 체력이 떨어지고, 집중이 안되고, 기억력의 쇠퇴가 있으면 비록 본인의 강한 의지로 수험생활을 강행군(强行軍)해 나간다 하더라도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공부를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. 하루 동안의 진도가 수십 페이지 나갔다 하더라도 머리 속에서 정리가 안되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. 또는 마음이 불안하여 책상에 앉아있기가 괴롭고 규칙적인 수험생활을 이끌어 가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.
나는 열심히 하는데 왜 딴 친구만큼 성적이 안 오르는지? 노력형의 수험생의 경우 학습방법의 잘못 외에도 심신(心身)의 컨디션 저하가 그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.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만 최상의 공부 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.